ITIL v3를 적용한 IT 서비스 운영관리(ITSM)

훈련일정 06월02일 ,06월09일
교육시간 주말(16시간) 9시~18시
훈련일수 2일
총훈련시간 16 시간
강사 유은희
강의장 가산
강의실번호 W센터 1강의실
주제명 SW아키텍처 설계
정원 20명

교육목표

IT Service Management(ITSM)은 단순 IT 내부의 운영 중심, 기술 중심의 Infrastructure 관리 기능에서 IT 서비스를 비즈니스 중심으로 재설계함으로써 협의된 서비스 수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효율적인프로세스 운영을 통한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 관리이다.

ITSM은 IT 서비스 관리를 위한 체계로 절차인 프로세스, 조직, 인력, 시스템(기술) 등 전반적인 사항을 포함한다. ITSM 기반은 ITSM을 위한 Best Practices를 제공하는 전 세계적인 'de-facto(사실)' 표준, ITIL(IT InfrastructureLibrary)로, ITSM 구축 시 프로세스 정의와 참조 모델을 제공한다.

ITIL v3는 IT 서비스 관리의 표준으로 IT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단계에 기반하여 서비스 전략, 서비스 설계, 서비스 이전, 서비스 운영, 서비스 개선의 5개 영역에 대한 IT 서비스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화, 빅데이터, IoT/IoE(Internet of Things/Internet of Everythings), 소물인터넷(internetof Small Things) 등 복잡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서 비즈니스 관점에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서비스개선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한 다양한 관리활동 학습한다.

또한, IT 서비스 관리체계를 위한 IT 자산관리(ITAM, IT Asset Management), 서비스수준관리시스템(서비스 수준 협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서비스 수준관리 시스템 SLM, Service Level Management)의 개념과 기능, 시스템간의 연관성을
이해하여 ITSM, ITAM(소프트웨어 자산 관리 SAM, Software Asset management 포함), SLA/SLM 시스템 구축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IT 서비스 운영을 위한 프로세스(절차), 조직, 시스템에 대한 이해
- IT 서비스 운영 및 관리를 위한 ITIL v3 기반의 표준 프로세스(절차) 구성과 IT 서비스 관리방법 확인
- ITIL v3 프로세스별 세부 구성, 조직과 인력의 역할과 책임, 적용 기술 확인
- ITAM, ITSM, SLA/SLM의 개념과 서비스, 기능에 대한 이해
- ITIL v3와 ITSM의 관계 및 연관성 확인, 각 기능과 정보의 활용 및 응용력 향상
- ITAM과 ITSM, ITSM과 SLA/SLM 간의 관계 및 연관성 확인, 각 기능과 정보의 활용 및 응용력 향상
- ITAM, ITSM, SLA/SLM 시스템 구축을 위한 관리 정보, 서비스 구성 확인

교육대상

<교육대상>
협약기업 재직자(고용보험 납부) 및 회원사 재직자 지원가능

※ 교육신청은 대기상태로 협회의 교육 승인 후 수강이 가능합니다.
※ 교육 대기상태에서는 수강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개강안내 메일 및 문자는 교육 승인되신 분들에 한하여 개강 일주일 전에 발송됩니다.
※ 과정별 모집인원에 따라 변동 및 폐강 될 수 있으며, 이는 개강 일주일 전에 확정됩니다.

<훈련대상 요건>
- IT 용어 및 서비스 관리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한 이해
- IT 서비스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개념 이해

<선수 과목>
없음

<패널티 안내>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교육과정일 경우 교육을 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해 아래 경우에 패널티가 부여됨을 알려드립니다.

- 신청 후 개인사정에 의해 교육 당일 사전 연락없이 결석 시.
- 신청 후 개강 3일 이내에 수강 취소한 경우.
- 강좌 미수료 시.
- 교육담당자에게 별도 전달 없이 20분 이상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

패널티를 3회 이상 부여받은 수강생은 3개월 간 수강제한 처리됩니다.
이러한 수강생이 3분 이상일 경우 개인 포함 재직 중이신 회사의 모든 임직원은 3개월 수강제한을 받습니다.

교육내용

과정명 ITIL v3를 적용한 IT 서비스 운영관리(ITSM)
강사명 유은희
기간 06월02일 ,06월09일
총훈련시간 16 시간
담당자 [성남(오리)] 031-606-9337
[가산] 02-6278-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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